전세계 택배회사 시가총액 3위인 페덱스가 20여년 만에 조직개편에 나선다. 경기 침체의 위협이 엄습하면서 작고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려는 미국 기업들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페덱스는 5일(현지시간) 계열사인 페덱스 익스프레스, 그라운드, 서비스 등 자회사를 페덱스 코퍼레이션으로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각각 페덱스의 항공·지상 운송, 서비스 지원을 담당해왔다. 라자 수브라마니움 페덱스 최고경영자(CEO)는 "우리가 함께 일하는 방식을 재정립할 적절한 시간"이라고 했다.
로이터는 "지난 한 해 전자상거래 물류 시장 거품이 꺼지고, 잠재적인 침체의 유령이 도사리면서 간소화에 대한 요구가 커졌다"고 분석했다. 페덱스의 지난해 9~11월 매출은 금융정보업체인 리피니티브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237억4000만달러)보다 낮은 228억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페덱스 코퍼레이션은 2024년 6월부터 통합을 마칠 계획이다. 2025 회계연도까지 40억달러(약5조3000억원)를 절감하는 게 목표다.
미국의 대표적인 유통기업인 월마트는 자동화를 통해 인력을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월마트는 오는 2026년까지 매장의 65%를 자동화한다고 4일 밝혔다. 대규모 구조조정에 대한 입장은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이러한 변화가 산업에 적용되면서 일어난 변화는 육체노동 노동자는 줄어든 반면 고임금 노동자는 늘어났다"며 단순 노무직이 줄어들 수 있음을 시사했다.
월마트는 지난해 6월 풀필먼트(판매자 대신 상품 입고·포장·배송 등을 거쳐 제품을 고객에게 배달하는 사업) 자동화 기업인 냅과 제휴를 맺고, 같은 해 10월 풀필먼트 업체인 얼럿 이노베이션을 인수해 전자 상거래 주문 단계를 12단계에서 5단계로 줄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자동차 업계에도 인력 감축 바람이 분다. GM은 지난 한 달 간 희망퇴직 신청자를 5000명 받았다고 4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 GM이 2024년 말까지 20억달러의 구조적 비용을 줄이겠다고 발표, 희망퇴직 신청을 접수한 결과다. GM은 희망퇴직으로 비용 절감 목표의 30~50%를 달성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매리 바라 GM CEO는 퇴직 신청에 앞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직원 수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비자발적 감원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으나, 신청 접수 이후 정리해고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포드는 자사의 제품 생산 라인업을 "극적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짐 바움빅 포드 제품개발대표는 5일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2024년 생산 모델부터 이같은 계획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짐 팔리 포드 최고 책임자는 "포드의 제품 라인업과 차량 구조가 너무 복잡하고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고 했다. 다만 마진이 30% 이상 SUV 차량 브롱코 등은 더 많은 개량 모델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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