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플러스와 SBS에서 동시에 방영 중인 드라마 ‘악귀’ [사진, 디즈니플러스]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마블만 너무 믿었나“
넷플릭스 대항마로 꼽히며 큰 기대를 모았던 글로벌 OTT 디즈니플러스의 추락이 심상치 않다. 한국에선 더 이상 “답이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콘텐츠마다 줄줄이 흥행에 실패하고 있다.
“재미 없다” “볼게 없다” 며 이용자들의 이탈이 갈수록 더 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 국내 사용자 수는 올해 들어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앱 통계 분석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의 지난달 국내 앱 사용자 수는 약 179만명으로, 200만명이 무너졌다. 2월 207만명, 3월 206만명, 4월 181만명으로 매월 사용자 수가 줄고 있다.
디즈니플러스의 경쟁 서비스인 넷플릭스의 앱 사용자가 1153만명, 티빙 514만명, 쿠팡플레이 431만명, 웨이브 391만명과 비교하면 사실상 꼴찌 수준이다.
디즈니플러스
지난 2021년 11월 한국에 상륙한 디즈니플러스는 한국 오리지널 작품도 대거 선보였다. 그리드, 너와 나의 경찰수업, 키스 식스 센스, 사랑이라 말해요, 커넥트 등 대부분의 주목받지 못하고 흥행에 실패했다.
그나마 작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선보인 최민식 주연의 ‘카지노’가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가 반짝 상승했으나 이후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픽사·마블·스타워즈·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유명 글로벌 콘텐츠가 강점이다.하지만 마블 역시 한국서는 이젠 매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OTT업계 관계자는 “디즈니의 간판 콘텐츠였던 마블 시리즈마저 한국에서 인기가 시들해 지고 있다”며 “디즈니가 한국 시장을 너무 쉽게 본 것 같다. 한국 콘텐츠 시장과 소비자 분석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영화 인어공주 [디즈니]
디즈니는 OTT 뿐 아니라 국내 영화 시장에서도 부진하다. 디즈니가 제작비 2억5000만달러(3200억원)를 투입한 영화 인어공주는 관객들로부터 ‘흑어공주’ 등의 조롱을 받으면서 흥행에 실패했다.
인어공주는 국내 개봉 3주차에 누적 관객 수 60만 명을 겨우 넘길 정도였다. 2019년 개봉한 디즈니의 실사 영화 알라딘이 국내 누적 관객 수 1279만명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한편 디즈니플러스는 한국에서 뿐아니라 해외에서도 부진하다. 2분기(1월1일~4월1일) 전 세계적으로 구독자 수가 400만명이나 감소했다. 이에 마케팅을 축소하고, 7000명을 해고하는 인력 감축안을 발표하는 등 비용 절감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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