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개막한 전남 광양매화축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5000원 ‘추억의 도시락’. 광양시는 축제장 음식 가격을 낮추기 위해 입주업체 선정 시 가격을 평가항목에 반영했다. 광양시 제공.
팝콘처럼 만개한 매화를 보기 위해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리는 전남 광양매화축제에서는 ‘추억의 도시락’을 판다. 흰 쌀밥 위에 달걀부침과 김 가루가 올라가 있고 소시지와 무생채, 멸치볶음, 매실장아찌가 반찬으로 들어있다.
푸짐하게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이 도시락의 가격은 5000원이다.
광주광역시에서 축제장을 찾은 이모씨(54)는 “축제 행사장 안에서 이런 도시락을 5000원에 사 먹을 수 있을 줄을 몰랐다”면서 “맛도 좋고 저렴해 꽃도 기분 좋게 즐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봄철을 맞아 꽃축제가 잇따라 개최 중인 전남에서 바가지요금이 사라졌다. 오히려 주변 음식점보다 낮은 가격으로 음식을 팔면서 행사장 내 물가 자체가 내려가기도 했다.
지난 9일 개막한 전남 구례산수유꽃 축제장에서는 국수와 우동이 6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구레군은 축제장 음식격을 내리기 위해 임점업체 선정 때 가격을 반영했다. 독자 제공.
지난 9일 개막한 구례산수유꽃축제장도 ‘착한 가격’이 눈길을 끈다. 행사장 내에서 파는 잔치국수와 우동은 6000원, 산채비빔밥·김치찌개·도토리묵·육개장·소머리곰탕은 1만원이다. 소주와 맥주, 막걸리 등도 4000원이다.
이는 산 아래 음식점 가격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저렴한 수준이다
지역 축제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고질적 원인인 음식 바가지요금이 사라진 것은 각 지자체가 입점 점포를 모집할 때부터 ‘가격’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았기 때문이다. 광양시는 ‘적합한 가격’ 책정 비중을 20%, 구례군은 최대 40%까지 반영했다. 또 메뉴와 판매 가격은 축제조직위원회와 협의해 최종 결정하도록 했다. 그동안은 입점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가격을 결정해 왔다.
특히 매화·산수유 축제장 음식점들은 환경을 생각해 쓰레기가 많이 배출되는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도 사용하고 있다.
김성수 광양시 관광과장은 “추억의 도시락은 첫날 준비한 300개가 1시간도 안 돼 모두 팔렸을 정도로 인기”라면서 “축제장 요금이 내려가면서 주변 음식점도 가격을 내려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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