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뉴스
[화훼뉴스] 익산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경영 컨설팅’ 지원
  • 유자꽃 브론즈 파트너스회원
  • 2021.06.17 09:20 조회 2,685

청년농업인 9명 대상, 11월까지 맞춤형 컨설팅 지원
전문가 직접 농장 방문, 팜나비 프로그램 활용해 처방전 발급


익산시가 청년농업인의 안정적 영농정착과 경영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경영 컨설팅을 지원한다.

시는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영농현황을 분석하고 경영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지난 공고를 통해 선발된 수도, 원예, 화훼, 축산분야의 창업예비농과 신규 창업농 등 총 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우선 지난달 실시된 사전교육에서는 ㈜농가살림연구소의 박강진 컨설턴트가 ‘청년농 마인드 함양과 농장 운영의 전략기획’을 강의했으며, 경영역량 진단표 작성·스스로 농장 운영 계획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이달부터는 관련 전문가가 농장에 직접 방문해 농촌진흥청의 팜나비 프로그램으로 농장 운영에 필요한 경영지표를 산출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 경영개선 처방전을 발급하는 방식으로 시행된다.

이후 한 달 간격으로 진행되는 2차 컨설팅부터는 농가별 관리 카드를 작성해 주기적으로 실천사항을 점검하고 피드백한다.

최종 컨설팅이 완료되면 내년 농장 운영계획과 향후 발전과제가 수립되며, 오는 11월 결과평가회를 개최해 농가별 애로사항과 추진 성과를 공유하며 우수사례를 도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을 통해 청년창업농이 농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효율적 운영전략을 얻길 바란다”며 “청년창업농의 초기 경영기반 조성과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알림